日남편들 집에서 뭐하길래...?
상태바
日남편들 집에서 뭐하길래...?
  • 이태문
  • 승인 2020.01.06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안일 분담하는 부부 56%, 한국 87%

일본 남편들의 집안일 분담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가스기기 전문 업체 린나이(Rinnai)가 세계 5개국의 맞벌이 부부와 관련된 의식 조사에 따르면, 부부가 함께 집안일을 하는 분담률이 가장 높은 나라는 미국으로 93%로 1위에 올랐으며, 한국이 87%로 2위를 차지했고, 그 뒤로 덴마크 84%, 독일 77%, 그리고 일본은 56%에 그쳤다.

이 조사는 지난 2017년 연말에 각국 30-49세의 기혼자 100명씩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집안일의 경우 식사 후 설거지 등 정리를 분담하는 나라가 많았는데, 한국과 일본은 주로 남편이 담당하며, 집안일을 좋아하는 남편은 미국이 90% 이상으로 1위를, 한국과 일본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집안일에 대한 남편들의 자체 평가는 5개국 모두 배우자인 부인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집안일 가운데 좋아하는 항목은 각국 모두 1위로 요리를 꼽았고 싫어하는 항목은 청소와 설거지가 상위에 올랐다. 아울러 미국 남편의 80% 이상이 과거 육아 휴가를 이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최근 일본에서는 집안일을 돕지 않는 남편을 '길들이냐' '포기하냐'의 고민이 늘어나고 있는데, 회사 업무와 육아에 집안일로 쫓기는 일본 아내들은 "수면 부족에 내 시간도 없고 외출도 자유롭지 못한데, 다 큰 성인인 남편까지 길들일 틈이 없다"고 하소연한다.

부부가 함께 집안일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협력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조언에도 불구하고 "이야기하다 보면 싸움이 되고, 여행 예약과 운동회 촬영까지 모든 걸 혼자 해결해야 하니 나만 더 강해진다"는 의견이 많다.

전문가들은 "먼저 아내가 난 이런 게 서툴다. 좋아하지 않는다. 혹은 이건 할 수 있다. 좋아한다"며 자신의 의사를 분명히 표시해 남편과의 타협점을 모색하는 "함께 부부가 되어 가는 방식"을 권한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gounsege@yahoo.co.jp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