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어앱' 몸캠피싱 전담팀, 피해자 대상 무료상담 및 몸캠피씽 해결 방안 제공
상태바
'시큐어앱' 몸캠피싱 전담팀, 피해자 대상 무료상담 및 몸캠피씽 해결 방안 제공
  • 민강인
  • 승인 2019.12.04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의 가장 큰 특징은 익명으로 활동이 가능한 점이다. 이렇게 인터넷상에서 익명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점은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먼저 불법 콘텐츠 범죄를 꼽을 수 있다.

악플과 같은 사이버 명예훼손과 모욕도 그 일부이고, 사이버음란물, 사이버도박 등도 모두 불법 콘텐츠 범죄에 해당한다. 특히 사이버음란물 또는 사이버명예훼손과 같은 범죄는 피해자로 하여금 큰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게 하는 유형의 범죄이다.

이러한 익명성 뒤에 숨어 일어나는 범죄 중에는 '몸캠피싱'도 꼽을 수 있다. 타인이나 어떤 기관을 사칭하여 피해자를 속여 돈을 갈취하는 범죄인 몸캠피씽은 요 근래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범죄 유형이다.

몸캠피싱은 이른바 동영상 유포협박이라고도 불리는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생겨났으며, 익명이 보장되는 랜덤채팅앱, 즉석만남 어플리케이션, SNS, 각종 채팅앱 등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몸캠피씽은 이성을 가장한 협박범이 피해자에게 접근하며 시작되는데, 피해자를 유혹한 뒤 화상채팅을 이용해 음란행위를 유도하고 이를 촬영한 이후 피해자의 휴대전화 연락처 목록 등의 데이터를 해킹하여 몸캠 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몸캠피싱에 당해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협박범의 요구에 따르기보다는 적절한 대처를 통해 상황을 타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경찰에 신고하는 것은 물론, 보안 전문 업체를 찾아 영상 유포가 불가능하도록 막는 것이 중요하다.

IT 모바일보안 전문가로 구성된 ‘시큐어앱(Secure App)’은 신종 범죄수법과 패턴을 분석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기술력을 갖춘 보안팀 기술자들이 범죄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 관계자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피싱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하여 유출된 동영상을 유포 전 회수하여 피해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민강인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