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이 펜션 따라잡는다…'여행숙박 1위' 시간문제
상태바
호텔이 펜션 따라잡는다…'여행숙박 1위' 시간문제
  • 조 휘광
  • 승인 2018.12.18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선호도 22%로 늘며선두 펜션 25%에 근접
여행스타일 변화·숙박앱 성장·요금하락 등 영향
세종대학교-컨슈머인사이트 공동 조사


▲ 컨슈머인사이트 제공


국내여행 숙박시장이 급변하고 있다. 호텔 선호가 크게 증가해 선두를 지켜온 펜션을 앞지를 태세다. 아직까지 선호하는 숙소로 25%가 펜션을 꼽아 1위를 지켰지만 지속적인 하락세다. 이에 반해 호텔은 선호도가 22%까지 근접했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 콘도/리조트 12%, 민박/게스트하우스 8%

세종대학교 관광산업연구소와 여행전문 리서치 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공동 수행하는 ‘주례 여행 행태 및 계획 조사’(매주 500명 조사)에 따르면 하반기(7~11월) 조사 대상자들의 선호 숙소는 펜션이 25%, 호텔 22%, 콘도/리조트와 모텔/여관이 각각 12%, 민박/게스트하우스 8%, 캠핑/야영 3% 등의 순이었다. 가족/친구 등 지인 집은 10%초반대를 유지하고 있다.

볼거리보다는 쉴거리, 취사보다는 식도락을 찾아 매식을 즐기는 여행스타일의 변화 영향으로 분석된다. 이밖에 온라인여행예약(OTA)과 숙박앱의 성장, 호텔 요금의 하락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 최근 3년 호텔 선호도 15→22%로 급성장

지난 3년간 변화를 보면 가장 선호율이 높았던 펜션은 2016년 상반기 29%에서 올해 하반기 25%까지 하락했고, 호텔은 같은 기간 15%에서 22%로 급성장했다. 3년 전 2배 가깝던 차이가 3%포인트로 좁혀져 1~2년내 호텔이 펜션을 앞지를 가능성이 높다. 가장 하락폭이 큰 유형은 민박/게스트하우스로 지난 3년간 5%포인트(13%→ 8%) 떨어졌고, 콘도/리조트는 소폭 하락하거나 다소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시장의 지각변동은 여행 행태와 숙박 판매환경이 동시에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행행태는 여행 목적, 여행지, 동행자, 경비 등 모든 측면에서 바뀌고 있다. 단기간, 근거리, 저비용을 기본으로 하고, 여행의 중심이 △볼거리에서 먹을거리-쉴거리 중심으로 △가족동반에서 나홀로- 커플 중심으로 △취사에서 매식으로 옮겨 가고 있다. 이런 변화에 가장 잘 맞는 것이 호텔이다.


■ 쉴거리·먹을거리·놀거리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 변모

숙박 판매도 크게 변했다. 숙소 결정은 오프라인 중심에서 OTA와 숙박앱 중심으로 크게 이동했다. 또한 호텔간의 치열한 경쟁은 △요금인하 △상품 다변화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졌다. 숙박앱들은 숙박시설에 머물렀던 호텔과 모텔을 쉴거리, 먹을거리, 놀거리를 동시에 제공하는 복합 문화공간(부티크, 레지던스 등)으로 변모시켰다. △비싸고 거북스러운 이미지에서 편안하고 다양한 편의시설을 즐길 수 있는 곳 △휴가나 명절 이벤트를 위한 곳 △젊은층에게는 친구/연인과 파티를 즐기는 장소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며 고객층을 늘려가고 있다.반면 민박/게스트하우스와 모텔/여관 등 비교적 저렴한 숙소들은 가격경쟁력을 잃는 동시에 다양해진 소비자의 기대를 맞추지 못해 시장을 잃고 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호텔은 뜨고, 다른 업태는 부진을 면치 못하면서 숙박시장의 지각변동이 진행 중"이라고 지적하고 "소비자가 먼저 변했는지, 새로운 기술과 접근이 소비자를 변화시켰는지는 말하기 어렵다지만 이런 상태가 계속된다면 호텔의 영향력이 더 커지고, 다른 업태는 더 깊은 부진의 늪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