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관계에 놓인 ‘사드문제’, 中 “신뢰할 수 있는 보장 있어야”
상태바
한·중 관계에 놓인 ‘사드문제’, 中 “신뢰할 수 있는 보장 있어야”
  • 김선호
  • 승인 2017.05.2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방한 중국인 관광객 전년대비 66.6% 하락
한·중 관계 호전 중?...중국은 한반도 ‘사드’ 지켜봐야
관련기사: 중국발 ‘사드한파’…“7월부터 호전?…점차 좋아지고 있어”
관련기사: 중국 ‘소비진작책’ 通, 전년비 10% 상승곡선…韓에 “더 큰 한파온다”

한·중 관계가 문재인 대통령 정권이 들어선 이후 해빙 모드에 들어간 분위기다. 지난 18일 이해찬 전 국무총리 등으로 구성된 특사단이 중국을 방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면담했다. 중국 베이징뉴스는 지난 20일 “한국이 중국 특사단을 보낸 것은 한·중 간 관계를 회복시키기 위한 조치로 파악된다. 이번 특사단은 한국이 중국과의 관계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며 “그러나 ‘사드배치’ 등의 문제에 있어 중국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보도했다.

G0524_002 사진출처: 중국 CCTV/ 한국의 중국 특사단에 대해 보도하고 있는 CCTV 방송화면 캡처.

한반도 사드배치가 결정이 된 이후 한·중 관계는 급속도로 악화됐다. 3월 중순부터 중국은 ‘방한 금지령’ 조치를 통해 보복조치를 진행한 바 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 정권이 들어선 이후 사드한파가 풀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중국의 입장은 사드배치 반대에 있어 변함이 없다. 해빙모드에 다시 제동이 걸릴 수 있는 가능성도 제시된다.

중국 ‘환구망’(环球网)은 지난 23일 “한·중 관계 호전은 성의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결국은 사드 문제에 달려 있다. 다만 한·중 간 서로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낼 수 있다면 해결점이 될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중국 측은 한국의 새로 들어선 정권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는 반면 입장엔 변함이 없음을 시사했다.

특히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드배치와 관련해 “한국이 사드비용으로 1억 달러를 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중국은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환구망은 “한국이 사드를 배치하고 미국에 비용을 지불한다면 한·중 관계는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 신중한 선택을 해야 될 때다”며 “특히 국회에서 심의를 거칠 경우 야당의 강한 저지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사드문제는 문재인 대통령 정권의 시험대와 같다”고 분석했다.

중국 매체는 사드배치 문제와 관련해 2017년 7월 한·미 간 사드배치 공식협의가 있기 전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라고 밝혔다. 즉, 중국 측에선 사드배치 문제와 관련해 ‘반대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적절한 해법으로 다시 논의해야 될 사항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관련해 환구망 및 베이징뉴스는 한·중 관계를 위해선 “신뢰할 수 있는 안전보장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중국의 ‘방한 금지령’으로 인해 4월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전년동월대비 66.6% 감소한 22만 7,811명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방한 외래객이 전년동월대비 27.2% 감소한 106만 9,833명 수치를 보였다. 방한 관광시장 및 유통업계는 한·중 관계가 해빙되고 있다는 전망에 따라 7월쯤엔 좀 더 호전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