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출범, 관광업계 中 ‘사드보복조치’완화 기대
상태바
文정부 출범, 관광업계 中 ‘사드보복조치’완화 기대
  • 김윤진
  • 승인 2017.05.16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부, 中 특사 파견 등 “적극적인 소통채널 재가동”
업계 관계자들 “정부간의 협의문제, 예의주시 하고 있다”

문재인정부가 새롭게 출범하면서 사드보복으로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는 관광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중국과의 냉기류를 해소하기 위해 특사를 파견하고 한-중 소통채널을 재가동하는 등 사드보복조치 완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관계자들은 “아직 정부간의 협상이 본격적으로 이뤄지지 않은 만큼 무조건적인 기대감을 드러내는 것은 적합지 않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놓고 있다.

<사진=한국면세뉴스DB>

지난 3월 15일 중국 정부의 ‘방한 금지령’조치 이후 방한 중국인 관광객은 전년대비 40% 급감했다. 이로 인해 전체 외국인 관광객 수는 11% 급감한 123만 3000여명을 나타냈다. 중국인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관광업계는 매출 절벽에 신음하고 있다. 전국 면세점 총매출은  올해 2월 1,140,247,256달러, 3월 931,945,302달러를 기록해 18.27% 하락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는 하늘 길에도 영향을 미쳤다. 중국 노선 비중이 높은 제주공항 이용객은 지난해 3월 22만여명에서 9만여명으로 줄었고 점유율은 -58.7%로 급감했다. 특히 국제선 노선 8개중 6개가 중국 노선인 청주공항의 피해 상태는 심각한 수준이다. 청주공항은 이용객 3만 5천 명에서 1만 5천여명으로 반토막 났으며 점유율은 -57.3%를 기록했다.

피해가 심각한 수순인만큼 업계 관계자들이 정부에 거는 기대감도 크다. 중국 현지에서 사라졌던 ‘케이팝(K-POP:한국 가요)’ 항목이 부활하는 등 한한령 해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업계관계자들은 사드문제가 양국 간의 정치적 해결이 선결돼야 하는 만큼 무조건 적인 기대감을 드러내는 것은 지양해야한다고 말했다.

한국여행업협회 관계자는 “현재 정치권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오가고 있지만 현장에서 이뤄진 조치는 아직 전무하다”며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현장에서 기대감의 목소리가 높아진 것은 맞지만 조심스럽게 지켜보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위기사항에 처한 관광업계의 시선이 정부를 향하고 있다. 출범하자마자 산적한 위기에 즉면한 정부가 ‘사드위기’에 대한 뚜렷한 해법을 제시할 수 있을지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