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매출 64%비중 中 ↓, 면세업계 건의서 국회 제출
상태바
[이슈] 매출 64%비중 中 ↓, 면세업계 건의서 국회 제출
  • 김재영
  • 승인 2017.03.2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기간 연장(5년→10년), 특허 갱신 제도의 재허용, 특허수수료의 한시적 감면 등
국내 관광수입 중 면세점 매출액 12년 3조7천억(24%)→16년 8조8천억원(45%) 해당
관련기사 : ‘사드 위기’ 타개 위해 면세업계, 국회 4당 정책위원장 직접 만나 건의서 전달
관련기사 : 오는 30일 국회서 면세점 특허→신고제 전환 논의

면세점 업계가 지난 21일 사드 후폭풍으로 깊은 시름에 빠져있는 매출 절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업계의 간절한 요청을 국회에 제출했다고 한국면세점협회(이하 한면협)가 밝혔다. 한면협 관계자는 28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4개 정당의 정책위 의장실을 방문, ‘면세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자’는 취지의 건의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한면협 관계자는 국회에 제출한 핵심 건의 내용으로 “▲특허기간 연장(5년→10년), ▲특허 갱신 제도의 재허용, ▲특허수수료의 한시적 감면 등 사드사태 극복과 면세산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업계 관련 규제완화 및 제도개선 내용이 담겼다”고 말했다.

 

lotte_world 사진 = 김선호 기자, 지난 3월 27일 롯데월드타워 면세점 화장품 매장.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내국인 관광객마저 전혀 없어 휑한 면세점 현장

 

국내 면세산업은 지난해 총 12조원의 매출액을 올렸는데 이중 중국인 매출 비중이 약 64%(7.8조원 규모)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매우 높다.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정부의 본격적인 방한 금지 조치가 발효된 후 3월 20일 경 국내 최대 매출을 올리는 롯데면세점 소공점의 1일 평균 매출액이 2월 평균 대비 약 50%정도 빠져 반토막 났으며 코엑스점은 75%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루즈 관광객을 상대하는 인천항만 중소중견면세점인 시티면세점의 매출액은 총 90%가까이 빠져 개점 휴업 상태다.

한면협 관계자는 “중국의 방한 단체관광 금지 조치가 시행 된 3월 15일 이후 면세점 중국인 관광객 매출은 평소보다 약 57%이상 감소하며 앞으로의 피해는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다”고 안타까워했다.

 

DUTY 사진 = 한국면세점협회, 국회에 제출한 의견서 내용 중 일부

 

면세산업만 놓고 볼 때 우리나라와 주변 경쟁국을 비교해 보면 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 여행객은 총 여행경비로 1인당 평균 317만원을 소비하며 그중 28%인 90만원을 쇼핑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경우는 총 526만원의 비용 중 36%인 187만원을 평균 쇼핑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중국인 관광객은 총 여행경비 450만원 중 41%인 184만원을 쇼핑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중국인 관광객의 높은 쇼핑 비중은 국내 관광수입 구성에서 지난 2012년 3조 7천억원에서 2016년 8조 8천억원으로 증가해 전체 관광수입 구성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것으로도 나타났다.

자연자원을 놓고 비교해도 그렇다. 일본은 세계 자연 유산을 보유한 국가 순위 10위에 해당하며 태국은 29위, 우리나라는 43위에 랭크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태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중국인들의 방문 목적이 다를 수 있으며 실제 관광객들이 방문해 여행과 쇼핑에 소비하는 경향을 보더라도 차이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면세업계에서는 면세점에서 외국인 관광객의 국산품 판매가 수출로 인정된 점도 강조하고 있다. 지난 16년 대외무역법 개정으로 인한 무역수지 개선에서 면세점 총 판매액의 40%에 해당하는 4조 9천억원 중 중소기업 제품 매출 비중이 약 35%를 차지해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판로 역할을 하고 있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면세점 업계와 한면협은 국회가 직접 나서 사드로 인한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 수출산업을 향후 지속적인 성장가능한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장기발전 계획을 요청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오는 30일 국회는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실에서 주최하는 ‘면세점 특허개선을 위한 토론회’가 개최된다. 이 자리에서는 특허제도의 변화를 위해 ‘조건부 등록제’를 비롯해서 특허기간의 연장 및 갱신제 논의역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지금 이순간도 매출폭락에 고통받는 면세산업의 위기는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세계 1위 시장인 국내 면세산업이 휘청거리는 상황에서 국회는 물론 발빠른 정부당국의 대책이 시급한 상황으로 보인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