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 아시아 넘어 美 면세점 시장에 도전장
상태바
호텔신라, 아시아 넘어 美 면세점 시장에 도전장
  • 김형훈
  • 승인 2015.03.3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라호텔 전경 신라호텔 전경

호텔신라가 미주지역 면세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국내 면세업체 가운데 아시아를 넘어 미국 본토로 진출한 것은 호텔신라가 처음이다. 호텔신라는 23일 이사회를 열어 미국 중견 면세기업인 디패스 지분 44%를 1억500만달러(약 1176억원)에 매입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에는 5년 뒤 지분 36%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는 콜옵션 항목이 포함돼 있어 사실상 경영권을 인수했다.


 


디패스는 1987년 설립된 미주지역 중심 면세업자로 미국 플로리다에 본사를 두고 있다. 면세 도매유통을 비롯해 기내 면세점, 공항 및 국경지역 면세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기내면세점 분야 세계 1위 업체로 지난해 매출은 5억1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현재는 대주주이자 창업자인 버나드 클리파시 회장 일가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지만, 호텔신라가 이번에 지분 44%를 인수하고 5년 뒤 콜옵션을 행사하면 지분율 80%로 최대주주가 된다.호텔신라가 디패스를 인수한 것은 싱가포르, 마카오 등 아시아에 집중된 해외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기 위해서다. 호텔신라는 2013년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보테가베네타', '프라다' 등을 선보이며 첫 해외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시계편집매장과 향수·화장품 매장 사업권까지 추가로 확보했다. 특히 향수·화장품 매장 면적은 5575㎡로 국내 면세점 업체가 해외 국제공항에서 낙찰 받은 사업권 중 최대 규모다. 지난해 11월에는 마카오 국제공항의 면세점 사업권도 따내 앞으로 5년간 운영을 맡는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디패스 인수를 통해 미주지역 등 면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교두보를 확보했다"며 "구매 역량이 커진 만큼 원가절감 등 글로벌 면세사업 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호텔신라의 면세점 매출은 지난해 2조6000억 원이며 올해는 3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호텔신라는 싱가포르와 마카오에 이어 미국까지 사업을 본격화해 해외사업 매출 비중을 전체의 2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