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 “사드배치 반대”...방한 시장 '한파' 가속
상태바
中 외교부 “사드배치 반대”...방한 시장 '한파' 가속
  • 김선호
  • 승인 2017.01.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일의고행(一意孤行), 한·중 관계 훼손”
방한 중국인관광객↓·한한령으로 업계 ‘한파’
관련기사: ‘사드배치’ 불똥 튄 면세점·브랜드 ‘불안’감 높아져
관련기사: 사드배치 중국 여론, “대북 제재와 동일한 제재 필요해”

중국이 한반도 내 ‘사드배치’ 결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이 일의고행(남의 충고를 듣지 않고 자기 고집대로 행함)한다. 한·중 관계가 훼손되고 불행한 일이다”라고 밝혔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를 줄이고 한한령(限韓令, 한류제한조치)을 실행하는 등 사드배치에 따른 후폭풍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한·중 관계 악화로 더 심화될 가능성이 커져 관련 업계의 ‘한파’가 강해지고 있다.

D0113_002 사진=중국 외교부/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반도 내 '사드배치' 반대 입장을 재차 밝혔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차기 미국 행정부의 마이클 플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내정자는 지난 9일 방미 중인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만남을 갖고 “중국 보복 조치에도 사드배치는 차질없이 추진한다”고 뜻을 모았다. 중국이 이에 따른 ‘사드배치’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중국의 방한 시장에 대한 경제보복이 더 뚜렷해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11일 정례브리핑 자료에 “탄도미사일 문제는 전 세계적 전략적 안정과 대국 간의 신뢰가 달려 있는 사항이다. 각국이 자국 안보이익을 고려하되 다른 나라의 안전도 존중해야 한다. 미국과 한국은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한국에 미사일방어시스템 사드를 설치하고자 한다. 이는 안정균형을 파괴하고 중국과 주변국가 안전에 손해를 주는 일이다. 중국은 절대 반대한다. 미국은 한국에 탄도미사일 시스템 설치에 관한 진행사항을 중단해야 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담았다.

D0113_003 사진=중국 외교부/ 유진민(刘震民) 외교부 부부장이 지난 1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사드배치는 중국과 주변 국가의 안보에 피해를 입히는 일이다라고 발표했다.

중국 한류열풍으로 인한 국내 관광·유통산업의 훈풍이 올해엔 한파로 돌아설 전망이다. 2016년 중국인 관광객이 전년比 성장함에 따라 국내 면세점 총매출이 약 12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올해엔 ‘사드’에 따른 한파가 관련 업계를 얼리고 있다. 면세점 관계자는 “우려가 커짐에 따라 입점 브랜드들 또한 한숨을 내뱉고 있다. 서울 지역에만 면세점이 두 배 이상 늘어났으나 주요 매출을 일으키는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들면 부담뿐만 아니라 경쟁심화로 인한 출혈도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 3일엔 중국 정부가 수입불허 조치를 내린 국산 화장품 19개 제품명단을 공개했다.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이하 질검총국)이 지난해 11월 당시 ‘수입불허’ 제품명단으로 ‘인증서류 기간초과·서류미비’ 및 성분 문제로 반품 조치됐다. 해당 명단에 포함된 제품은 이아소, 애경 등 중국인의 선호도가 높은 K-뷰티 주요 제품은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식약처는 “질검총국 조치는 우리 업체들이 중국 화장품 규정을 위반해 발생한 일이다”라며 사드에 따른 보복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업계 관계자는 “해당 자료는 지난해 11월 자료인데 이제와 해당 명단을 이제와 공개하는 것은 중국의 의도가 담겨 있는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고 우려를 표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