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 칼끝, '면세점 특허비리' 관련 관세청·기재부 향해
상태바
검찰 수사 칼끝, '면세점 특허비리' 관련 관세청·기재부 향해
  • 김재영
  • 승인 2016.11.24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수사본부 24일 오전 각 기관 전면적인 압수수색 실시·
전직 김낙회 관세청장, 이돈현 관세청 차장은 물론 통관지원국 압수수색 대상 될듯
관련기사 :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 “롯데 기업공개 등 이대로는 안돼”
관련기사 : 더불어 김종민 의원, 롯데면세점 ‘미르재단28억’ 기부건 질타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가 면세점까지 옮겨붙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24일 아침 롯데와 SK그룹에 대한 10여곳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압수수색은 관세청과 기획재정부도 진행될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검찰의 면세점 관련 압수수색은 작년 7월과 11월 진행된 면세점 특허심사에 외부 입김이 작용했느냐가 초점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시 최경환 기획재정부 장관겸 부총리의 역할에 대해 주목하고 잇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전 9시 30분 서울세관 김흥주 홍보팀장은 “언론보도를 보고 소식을 들었으나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다”며 “여러 경로를 통해 사실확인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 관세청 본청의 홍보팀 김익현 계장 역시 9시 50분까지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며 “해당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대전 정부종합청사의 1층에서 상황파악 중이라며 앞으로 사태가 어떻게 이뤄질지 고심하는 심정을 토로했다.

한편 검찰의 이번 면세점 관련 압수수색의 본질은 “최경환 당시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향하고 있다”며 “오늘 관세청에 대한 압수수색은 ‘통관지원국’을 대상으로 진행될 것 같다”는 업계 관계자의 발언이 주목을 받고 있다.

0112_d700 사진 : 김형훈 기자 / 2015.7.10 인천공항 사원연수원 "서울시내 신규면세점 특허 심사 결과 발표현장 당시 관세청 이돈현 차장 겸 특허심사위원회 위원장"

 

관세청의 면세점 특허 심사는 관세청장의 지휘아래 기존 관세청 통관지원국장이 맡던 특허심사위원회 위원장을 관세청 차장이 맡는 것으로 작년 7월 특허심사에서 격상되었다. 따라서 이번 검찰 수사의 칼끝은 작년 최경환 전 부총리는 물론 관세청장이었던 ‘김낙회’ 전 청장과 ‘이돈현 전 차장’, 그리고 통관지원국 전 ‘성태곤 국장’에대한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당시 수출입물류과 ‘김종호 과장’과  수출입물류과 ‘나종태 서기관’ 역시 조사에서 벗어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