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한령(限韓令)', “정식 발표 없으나 실행 중”
상태바
중국 '한한령(限韓令)', “정식 발표 없으나 실행 중”
  • 책달
  • 승인 2016.11.22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외교부 “제한 조치 들어본 적 없다”
‘사드배치’로 인한 제재? 국민 ‘정서’ 문제
한류스타 中 광고·방영 금지 등

지난 21일 중국 외교부는 정례브리핑을 통해 방한 중국인 관광객 제재 조치 등과 관련한 ‘한한령(限韓令)’에 관한 입장을 표명했다. 중국 외교부는 공식적으로 “한한령을 들어본 적이 없다. 한·중 간 교류는 민의에 기초하고 있다”며 “사드배치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중국 정부가 일관되게 주장해온 바 있으며 이와 관련해서도 중국 국민들의 정서에 달린 문제다”라고 밝혔다.

d1122_007 사진출처: 중국 외교부/ 중국 외교부가 11월 2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입장 발표를 했다.

중국 정부의 입장은 직접적인 제재 조치 및 관련 업계에 ‘한한령’ 지시를 한 바 없으나 자국민의 정서에 따라 영향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중국 매체는 “정식 발표는 없으나 한한령과 관련한 실행이 이뤄지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어 방한 관광시장 및 한류에 잿빛이 드리워지고 있다.

중국 각 매체(36kr, entgroup.cn, cankaoxiaoxi.com, news.21cn 등)는 “각 언론이 확인해도 중국 정부의 공문이나 지시는 찾을 수 없다. 고위 책임자들에게 구두 통지로 이뤄진 것으로 보이며 더욱 엄격하게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보도했다.

한국 연예인의 중국 공연 금지, 한류 문화산업 투자 제재, 한류 아이돌그룹 1만명 이상 시청자가 있는 경우 심사 통과 금지, 한류 드라마 및 예능 제휴 항목 금지, 한류스타가 출연한 드라마 방영금지, 한국 기업·브랜드·연예인·콘텐츠 등 방영 금지 등이 각 매체·채널별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 현지 해당 매체를 중심으로 확인되고 있다.

중국 정부의 중국인 관광객의 소비를 자국으로 돌리기 위한 ‘U턴’ 정책과 표면화되진 않았으나 한반도 내 ‘사드배치’ 결정에 따른 한·중 갈등이 접목되며 방한 관광시장의 축소를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 정부의 ‘한한령’이 가시화될수록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때문에 중국인 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국내 면세점이 먼저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해 기준 면세점 총 매출 중 중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 가량이며, 외국인 매출 기준으론 85%에 달한다.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관광공사, 각 면세사업자들은 시장의 다각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당장의 중국인 관광객 매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우려는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