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탐구] 동양 ‘美’ 그리는 설화수, ‘인삼’ 성분에서 얻은 생명력 글로벌서 발화
상태바
[브랜드탐구] 동양 ‘美’ 그리는 설화수, ‘인삼’ 성분에서 얻은 생명력 글로벌서 발화
  • 김선호
  • 승인 2016.06.1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에도 꽃잎을 틔우는 매화의 생명력을 담다
‘15년 연 매출 1조원 돌파, 세계인의 눈 ‘홀릭’

sul_001 사진제공: 아모레퍼시픽/ 설화수의 대표 상품 중 에션셀 라인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설화수’ 브랜드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만큼 굳건한 위상을 지키며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해 ‘한국 in 동양’의 미를 전파하고 있는 ‘헤르메스’ 브랜드 중 하나다. 1966년 ABC 인삼크림을 모태로 시작된 아모레퍼시픽 한방화장품 브랜드. 전통 의서 동의보감의 7세 주기론과 현대적인 피부과학 기술을 접목, 과거·현재를 이어 뷰티의 미래를 그려나가고 있다.

이제 중국, 홍콩, 대만, 태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미국 최대 도심지 뉴욕의 눈을 사로잡은 설화수 브랜드만의 시간을 기록해본다.

s-01

세계에 ‘한류 열풍’, 뷰티시장에선 ‘한방 화장품’이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그 중 설화수가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대표적인 상품은 바로 ‘윤조에센스’다. 윤조에센스와 관련해 설화수는 “한방 부스팅 세럼 콘셉트로 획기적인 성공을 거뒀으며, 한방 원료의 효능을 극대화시키는 포제법 적용, 유효 성분의 종류와 함량을 증가시켜주는 독자적인 신규 기술 프로스트렉트 프로세스) 등의 진보와 함께 세 번의 진화를 거쳐 현재까지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때문에 현재 설화수는 국내를 비롯해 미국, 중국, 싱가포르,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만, 베트남, 캐나다까지 전세계 10여개국에 진출해 뷰티 크리에이터로 자리매김했다.

설화수의 콘셉트와 철학은 자연과 인간, 몸과 마음이 하나이며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홀리스틱 뷰티 브랜드’라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모레퍼시픽 설화수는 2015년 11월 마감 기준으로 국내 뷰티 단일 브랜드 최초로 연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2015년 국내 시장서 40%에 가까운 성장과 함께 ‘05년부터 10년 연속 국내 백화점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 설화수의 첫 해외 진출 ‘홍콩’...이어 미국까지

sul_004 사진=김선호 기자/ 제주관광공사 시내면세점 '제주면세점' 내 설화수 매장

2004년 설화수는 홍콩에 진출해 첫 해외 관문을 열었다. TV광고 등 별도 마케팅 활동을 펼치지 않았으나, 홍콩 상류층에 인기를 얻으며 시장에 안착했다. 당시 홍콩은 중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는 관광지여서 중국까지 퍼지는 시너지 효과를 얻었다. 2011년 3월 여세를 몰아 중국에 진출 ‘럭셔리 뷰티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2015년 중국 내 성장률 110%를 기록한 설화수는 베이징을 대표하는 ‘신광천지’ 명품백화점 등 주요 도시 고급백화점 대상 83개 매장(2016년 3월 기준)이 입점돼 있다.

설화수 베스트셀러 ‘윤조에센스’는 대만에서도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2012년 대만에 소고 백화점에 매장을 오픈하는 한편 유명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협업을 통해 ‘퍼펙팅쿠션’ 등도 각광을 받았다.

태국에선 최상류층 ‘하이소(High-Society 약칭)’를 중심으로 ‘윤조에센스’, ‘미안피니셔’, ‘퍼펙팅쿠션’ 등이 머스트 해브 뷰티 제품으로 알려졌다. ‘15년 9월엔 태국 진출 3주년을 기념 대규모 행사를 개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외에도 2013년 9월 Seibu Grand Indonesia 입점, 2015년 7월 싱가포르의 역사·경제 랜드마크 지역 ‘캐피톨 싱가포르’에서 100번째 매장을 오픈했다.

뷰티 강국, 뷰티 시장의 강자 뉴욕에 발을 디딘 것은 아시아 시장을 개척 중이던 2010년이다. 뉴욕 버그도프굿맨백화점에서 설화수의 꽃살 무늬 패턴과 로고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고 동양의 뷰티 미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알려졌다.

▶ 문화와 손잡은 뷰티...美 in 럭셔리

◑ 매화를 품은 ‘스파’

_옥, 백자, 한지 마스크 등 전통적인 지혜에서 모티브를 얻은 트리트먼트 도구들과 아로마 에센셜 오일 등이 설화수 스파를 채우고 있다. 오감을 일깨우는 공간으로 마련된 설화수 스파는 내면과 외면이 균형잡힌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한방 성분과 피부의 균형을 맞추는 에스테티션의 손길로 설화수가 품은 매화의 생명력을 전달하고 있다.

sul_006 사진제공: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스파 매장 내부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_2016년 3월 서울 도산대로에 브랜드 최초 ‘단독 건물’ 형태로 자리잡은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지하 및 지상 총 6층으로 구성된 스토어엔 브랜드 헤리티지, 스파체험 등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건물 디자인 콘셉트는 ‘랜턴(Lantern)’으로 아시아 미의 지혜를 담아 아름다움을 비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건축 디자이너 듀오 네리앤후가 디자인해 이목을 끌었다.

sul_005 사진제공: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 내부 전경

▶ 세계에 ‘매화’ 생명력 발화한 제품은?

s-02s-03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