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네이버, '윤석열' 검색하면 비판 일색…개혁해야"
상태바
與 "네이버, '윤석열' 검색하면 비판 일색…개혁해야"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5.09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작에 의하지 않고서는 불가능…네이버, '괴물' 돼 가고 있어"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9일 포털 네이버의 취임 1주년 윤석열 대통령 기사 노출과 관련해 "검색하면 비판과 비난 기사 일색"이라며 "네이버 뉴스, 이제는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네이버 뉴스에 '윤석열' 키워드로 검색해 나온 기사들을 인쇄한 종이를 들어 보이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내일이 윤 대통령 취임 1주년인데 네이버에 윤석열 키워드를 쳐서 관련도순으로 기사를 보면, 첫 기사가 한겨레신문 기사로 '모든 국민을 유죄와 무죄로 나눈 윤석열 검찰 정치 1년'이라는 제목이 뜬다"면서 "이어서 경향신문의 안철수 의원 발언으로 시작하는 윤석열 정부 1년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로 들어간다"고 말했다.

또 "첫 페이지, 둘째 페이지, 셋째 페이지도 비판 기사로 미디어오늘, 한겨레 신문, 오마이뉴스, 여성신문 등의 기사들"이라면서 "8페이지 속에서 아예 윤 대통령에 대한 비판과 비난 기사가 도배 일색"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취임 1주년이 된 대통령을 향해서 비판과 비난 기사로 도배를 하면 이것을 본 국민들이 윤 대통령을 객관적으로 혹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게 아마 기적에 가까울 것"이라며 "스마트폰 버전뿐 아니라 PC 버전 역시 똑같은 결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네이버 포털 뉴스를 더 이상은 방치해선 안 될 것"이라며 "네이버 측에서는 알고리즘으로 이렇게 만들어놓은 기사라 하는데 이건 알고리즘이 아니라 '속이고리즘'"이라고 지적했다.

이철규 사무총장도 회의에서 네이버 뉴스에 대해 "붕어빵에 붕어가 없다"면서 "비판 기사는 얼마든지 존중하고 실을 수 있지만, 윤석열을 검색하는데 안철수가 나오고 유승민이 나오고 제3자가 비판하는 기사가 관련도 순위에 들어간다는 건 조작에 의하지 않고는 불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그러면서 "알고리즘 때문이라고 주장한다면 설계할 때부터 그렇게 나오게끔 설계돼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총장은 또 "거대 포털 네이버는 자신들에게 불리한 기사를 삭제해 버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면서 "이제 네이버는 더 이상 방치해둘 수 없는 '괴물'이 돼 가고 있다. 이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네이버가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박성중 의원도 네이버 뉴스에 대해 "완전히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면서 "네이버 안에 들어 있는 검색 채널이 800개인데 상당수 진보 좌파가 많다 보니 완전히 이렇게 뜬다"고 말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이름을 치면 계속 부정적 기사만 나오니까 알고리즘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알고리즘이나 뉴스 편집에 문제가 있는지 검증해서 문제가 있으면 네이버에서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취지로 이야기한 것"이라며 "공정성을 담보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