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16년 면세점 전망 ➃ : 기존업체들도 힘든데…한꺼번에 몰리는 물량, 신규 면세업체들이 감당할 수 있나
상태바
[기획] 16년 면세점 전망 ➃ : 기존업체들도 힘든데…한꺼번에 몰리는 물량, 신규 면세업체들이 감당할 수 있나
  • 백진
  • 승인 2016.01.07 0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물량 폭증으로 인한 대량 미인도 사건은 물론 최근 인천공항 수화물 사고등 철저한 대비 필요
신규 업체들의 물류관리 체계 아직 입증 안돼…몰리는 시기 물류대란 ‘우려’

모든 재고를 사입 한 뒤 판매해야 하는 면세점 운영의 특성상 영업이익의 증감은 재고 관리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창고면적에도 한계가 있고, 신상품 구매를 위한 자금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제때 판매하지 못한 물품들은 결국 사업자의 재고 부담으로 돌아온다.

실제로 작년 한해 각 면세점 물류관련 팀은 여러 위기를 맞았다. 상반기엔 매출증가로 폭주하는 물량에 치이고, 하반기엔 메르스로 인해 쌓이는 재고에 치였다. 예상보다 큰 물량 증가 탓에 오류로 인한 대량 미인도가 발생한 해이기도 했다.

b_0501_002 사진=출국자로 가득한 작년 5월 노동절 기간 인천공항의 모습. 당시 하루 평균 4만건이던 인도물품 건수가 7~8만건으로 급등했다.

한 면세점 관계자는 작년을 돌아보며 “시장 상황에 따라 증감폭이 크기 때문에 예측도 어려웠고, 재고량 관리가 무엇보다 힘들었던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각 면세점들이 자체 시스템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왔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에는 아직 유동적으로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올해 방한관광객 예측을 보면, 작년 대비 24% 정도 늘어난 1,650만 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만약 이 예상치대로라면 매출액도 그만큼 늘어나게 되고, 물량 역시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올해 새로 문을 열 서울지역 5개 신규업체들이 효율적 물류관리 시스템을 만드는 작업의 중요성 역시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1위 업체인 롯데면세점의 경우, 처음 들어온 물량의 절반 이상이 팔린 제품들은 할인판매를 통해 재고를 소진시킨다. 팔린 만큼 더 많은 신제품을 들여와 전체 볼륨을 키우면서, 회전율도 높이는 박리다매 전략이다. 롯데, 신라, 워커힐, 신세계 등이 자체 물류시스템 개발에 힘을 쏟았던 것도 이런 연유에서다.

写真=キム・ソンホ記者/ (9)郵袋包装及び搬出 사진=롯데면세점 인천 통합물류센터. 인도장으로 이송될 면세품들이 창고를 가득 메우고 있다.

최근 오픈한 HDC신라면세점과 한화갤러리아도 면세품 인도를 위해 인천 자유무역지구에 물류창고를 마련했다. HDC신라는 국제우편물통합센터 근방 지정장치장 내 약 500평을, 한화갤러리아 역시 자유무역 지구 내 H로지스틱스에 약 500평에 가까운 면적을 구축했다. 그러나 이는 기존 업체들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2만 9천여평 롯데 물류창고 크기의 약 30분의 1에 불과하다. 특히 롯데의 시내매장 3곳 전체 합산 면적과 맞먹는 8,300평 매장을 운영하게 될 HDC신라는 매장크기에 비해 창고비율이 적다는 지적이다.

가오픈 상태인 두 신규 업체는 현재로선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중국인 관광객이 몰리는 춘절과 노동절, 여름 휴가기간 등 이용자가 급격하게 늘 경우, 물량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향후 물류창고 증설에 대한 필요성은 인정하고 있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인천 물류창고의 실 면적이 1,000평에 가깝고, 김포와 시내매장에서도 적정 창고면적을 보유하고 있어 당분간은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HDC신라측은 "매장 내 창고를 비롯해 현재 물량으로는 아직 문제가 없다. 그때에 맞춰서 창고 규모도 늘리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인천자유무역지역 내 물리적인 공간이 부족한 만큼 이 같은 계획이 실현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현재 인천공항 면세품 인도장도 공사에 들어간 상태여서 3월 이후에나 정상 운영이 가능하다. 기존보다 30%가량 인도장 면적을 늘렸음에도 임시로 운영될 몇 개월 동안 혼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2월 초 중국 최대명절 중 하나인 춘절기간이 그 안에 포함돼 있어 업계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내외국인 고객이 겹치는 시기인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때이기도 하다.

사진=인천공항 면세품 인도장에 줄을 선 사람들. 사진=인천공항 면세품 인도장에 줄을 선 사람들.

한편 업체들의 적극적인 물류관리와 업무 효율화를 위해 현재 면세점 협회가 대행하고 있는 인도장 운영이 오히려 비효율을 낳고 있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한 업계관계자는 “고시규정 상 협회가 운영주체로 돼 있으나, 시장이 점차 경쟁체제로 변화하고 제도가 바뀌면서 이를 모두 수용하기엔 무리가 있는 것 같다”며 “시장변화에 맞는 규정과 합리적인 제도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