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후보 모집
상태바
'24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후보 모집
  • 이수빈
  • 승인 2023.05.03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레알 그룹이 프랑스 현지시간 6월 28일까지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분야의 여성 여성과학자를 대상으로 ‘2024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후보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은 세상은 과학을 필요로 하고 과학은 여성을 필요로 한다는 신념 하에, 전세계 여성과학자들의 탁월한 연구 성과를 치하하고, 여성과학자들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1998년에 제정됐다. 

매년 과학 발전에 기여한 5 명의 수상자를 선정, 현재까지 127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특히 수상자 중 5명이 노벨상을 수상해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의 세계적 위상을 드높인 바 있다.

수상 분야는 격년마다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로 나누어 진행한다. 2024년에는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분야의 여성과학자 5명이 선정 대상이다. 수상자는 연구자의 국적이 아닌 최소 10년 이상 연구를 수행한 지역을 기준으로 아프리카 및 아랍, 아시아 및 태평양, 유럽, 남미 및 카리브해 지역, 북미의 5개 지역에서 각각 한 명씩 선정된다.

2024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지원 후보자는 나이 제한은 없으나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자로 ▲국제 과학계가 인정하는 과학적 우수성과 ▲적극적인 과학 연구 참여 이력을 갖춰야 한다.

수상자 선정 기준은 ▲과학 발전에 대한 탁월한 기여 ▲후보의 연구가 해당 과학 분야에 미친 영향 (발표한 논문의 수와 품질 및 영향, 콘퍼런스, 발표, 특허 등) ▲논문 발표를 통한 후보자 연구 분야 내 동료의 인정 ▲후보의 교육, 후학 양성, 멘토링 및 넓게는 유엔 지속 가능발전 목표(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관련된 후보의 광범위한 헌신에 대한 인정이다.

후보자는 추천을 통해서만 지원할 수 있고 본인 추천이나 가족 추천은 불가하다. 또한 팀으로는 후보에 오를 수 없다. 복수의 후보자를 추천하거나, 이전에 추천했던 후보자를 다시 추천해도 무관하다. 후보 추천은 로레알 그룹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영어로 기재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모집 요강과 신청서 및 추천서 양식 또한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자는 과학 발전의 공헌을 인정받은 저명한 과학자들로 구성된 국제 심사위원단에 의해 다수결로 선정되며, 시상식은 2024년 6월 15일 파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2024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최종 수상자 5인에게는 과학 연구분야 발전에 대한 헌신과 공로를 인정하는 의미로 10만 유로 (한화 약 1억 4천 7백만 원)의 상금이 각각 부여된다.

본 프로그램과 더불어 한국에서도 ‘2023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후보자 공모를 진행했다. 2002년부터 21년 째 진행되고 있는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로레알코리아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후원하고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이 주관, ‘학술진흥상’과 ‘펠로십’ 두 부문에서 활발한 학술 활동 및 뛰어난 연구 업적을 보유한 여성과학자를 지원한다.

사진 로레알코리아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