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국립암연구센터, 폐암 환자의 항암치료 임상시험 중지...예상보다 사망자 많아 [KDF World]
상태바
日국립암연구센터, 폐암 환자의 항암치료 임상시험 중지...예상보다 사망자 많아 [KDF World]
  • 이태문
  • 승인 2023.04.29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국립암연구센터가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 중인 임상시험을 전격 중지했다.

28일 NHK는 국립암연구센터 등이 참여한 연구팀은 이날 항암제와 두 종류의 면역요법의 효과를 입증하는 임상시험에서 예상보다 많은 7%의 환자가 폐의 염증 등으로 사망해 지난달 30일 임상시험을 중지했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2021년부터 함이 재발해 진행 중인 비소세포 폐암 환자에게 항암제와 함께 두 종류의 면역요법 치료제인  항PD-1 항체 ‘옵디보’와 항CTLA-4 항체 ‘야보이’를 투여하는 치료법과 다른 치료법의 유효성을 비교하는 임상실험을 진행해왔다.

하지만 이 치료법을 받은 148명 가운데 7.4%인 50대에서 70대 환자 11명이 폐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는 폐장염과 혈액 중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생겨 고열과 혈압 저하의 사이토카인 방출 증후군(cytokine release syndrome:CRS)으로 사망했다.

연구팀은 환자 사망과 치료법의 인과 관계를 부정할 수 없으며, 예상보다 많은 사망자로 3월 30일 임상시험을 전격 중지한 것이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