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탐사 우주선 스페이스X, 발사 4분만에 공중 폭발...머스크의 도전 실패로 [KDF World]
상태바
화성탐사 우주선 스페이스X, 발사 4분만에 공중 폭발...머스크의 도전 실패로 [KDF World]
  • 이태문
  • 승인 2023.04.21 0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인류의 화성행(行) 꿈을 담아 쏘아 올린 우주선 ‘스타십’(Starship)의 첫 시험 비행이 실패로 끝났다. 

21일 NHK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20일(현지시간) 오전 8시 33분 미국 텍사스주 남부 보카치카 해변에 위치한 발사시설 ‘스타베이스’에서 스타십을 발사했다. 

발사 후 4분여만에 약 32㎞ 고도까지 도달한 스타십은 로켓에서 분리되기 전에 멕시코만 상공에서 폭발했다. 

스페이스X는 당초 지난 17일 첫 지구 궤도 시험 비행을 계획했으나 발사 40초를 남기고 연기됐으며, 이날 발사도 당초 8시 28분으로 예정했지만 발사 직전 생긴 문제를 정비하면서 5분가량 늦어졌다. 

스페이스X가 추진한 스타십의 90분간 지구 궤도를 도는 첫 시험 비행은 실패로 끝났다. 

하지만, 스페이스X의 발사 중계팀은 "오늘은 굉장한 날이었다”며 첫 이륙 성공을 자축했으며, 머스크는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스페이스X 팀의 흥미로운 첫 시험 발사를 축하한다. 몇 달 후 있을 다음 시험 발사를 위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밝혔다.

인류 최강 로켓으로 불리는 스페이스X는 길이 50m, 직경 9m로 우주선 내부에 150t까지 화물을 적재할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총 길이는 120m로 역대 우주 발사체 중 가장 크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