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김포골드라인에 '수상버스' 검토...1년 이내 운행 목표 '수상택시 연계도' 
상태바
서울시, 김포골드라인에 '수상버스' 검토...1년 이내 운행 목표 '수상택시 연계도'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4.18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 대책의 하나로 '수상버스(리버버스)'를 운행하는 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서울∼김포 한강 구간에 리버버스를 도입하는 방향으로 수상 교통운송망 구축 작업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우선 서쪽 신곡수중보, 동쪽 잠실수중보를 기점으로 행주대교 남단부터 잠실까지 약 30km 구간, 10개 선착장을 오가는 다양한 리버버스 노선을 검토 중이다. 

영국 런던 템스강에서 운항하는 '리버버스'. 서울시 제공. 
영국 런던 템스강에서 운항하는 '리버버스'. 서울시 제공. 

이어 김포시민이 셔틀버스나 노선버스 등으로 행주대교 남단 선착장까지 와 리버버스로 갈아타면 여의도까지 20분 이내 도착할 수 있다고 시는 예상했다. 시는 리버버스가 교통수단인 점을 고려해 정기권을 발행하고 지하철·버스와 환승 할인도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8∼11인승 수상택시를 수요대응형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면서 리버버스와 연계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시는 세부 실행 방안을 이른 시일 내 구체화하고 준비 과정을 거쳐 1년 안에 리버버스를 본격적으로 운행한다는 목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달 방문한 영국 런던 템스강에서 리버버스를 직접 타본 뒤 귀국 직후부터 도입을 검토했다. 런던 리버버스는 1999년 개통 이후 2018년 기준 연간 1040만명이 이용할 만큼 상용화됐다. 현재 4개 노선을 운영 중이다. 

런던 리버버스 탑승한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런던 리버버스 탑승한 오세훈 서울시장. 연합뉴스

서울시에 따르면 리버버스는 속도가 50km/h 내외로 이동하기에 편리한 장점이 있다. 가격은 대당 20억원 내외며, 1회 수송 가능 인원이 200명 내외여서 가격 대비 수송 능력이 월등해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와 김포는 같은 한강 생활권인 만큼 이동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수상 교통수단 도입 검토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 "차량정체 없는 한강 자원을 활용하면서도 기존 지하철 ·버스 등과 연계성을 높인다면 김포골드라인 등 교통 혼잡도 개선, 리버버스 노선 상용화 등 다양한 연계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