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13조 민자사업 발굴…경기 하방 위험 선제 대응
상태바
정부, 올해 13조 민자사업 발굴…경기 하방 위험 선제 대응
  • 민병권
  • 승인 2023.04.0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경기 하방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13조원 이상의 신규 민자사업을 발굴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정부는 6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2023년 민간 투자 사업 활성화 추진 전략’ 등을 논의했다.

6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6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먼저 정부는 교통시설 외에 산업·생활·노후 시설로 민자사업 대상을 확대하고, 예타(예비타당성) 진행 중인 재정사업의 민자 전환 등을 통해 올해 13조원 이상의 신규 민자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이미 추진하기로 한 8조9000억 원 규모의 사업이 적기에 착공되고 집행 목표인 4조3500억 원이 달성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민간의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 개선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추 부총리는 “행정복합타운, 전기차 충전시설 등 새로운 유형의 사업을 발굴해 조속히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도로 확장·철로 복선화 등 개량운영형 방식의 구체적인 사업모델을 제시해  사업추진의 불확실성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신성장 4.0 전략에 포함된 사업에 대해서도 민자 사업 추진 가능 여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사업 제안 시 제출서류를 간소화해 비용부담을 3분의 1 이하로 대폭 축소하고 일정규모 이하 사업 등은 민자적격성 조사기간을 270일에서 210일로 단축한다.

지자체 사업뿐만 아니라 국가사업에 대해서도 중소기업이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정책브리핑

사진=기획재정부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