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관광시장이 주목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잡기 위한 전략 분석
상태바
세계 관광시장이 주목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잡기 위한 전략 분석
  • 김선호
  • 승인 2015.12.22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술’에 관심이 제일 높아, 건축물과 음식 등 오감 만족시켜야
가족 단위 여행객이 큰 비중, 친구들과 함께 관광 즐기는 중국인

중국인 관광객은 세계의 관광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주요한 ‘고객’이다. ‘큰 손’으로 여겨질 만큼 관광시장의 매출을 급상승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도맡아 하기 때문. 이들의 발을 이끄는 관심사에 따라 세계의 관광시장이 요동치고 있는 것이다. CRI(중국국제라디오방송국)과 중국여행연구원이 공동 조사해 발표한 ‘중국인 관광객 해외 이미지 글로벌 조사’에 그 해답이 있다.

UY_001 사진출처: '중국인 관광객 해외 이미지 글로벌 조사' 도표/중국인 관광객들이 예술에 관심이 많다는 응답이 22%, 다음으로 건축물이 18%, 음식 17%, 풍습 15%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의류, 언어 등이 순위를 차지했다

해외 현지에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이미지 조사를 실시했다. 해외에선 중국인 관광객들이 예술에 관심이 많다는 응답이 22%, 다음으로 건축물이 18%, 음식 17%, 풍습 10%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의류, 언어 등이 순위를 차지했다. 일반적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은 ‘쇼핑’을 주목적으로 해외 여행을 한다는 인식과는 차별되는 결과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관광지 선택하는 데 있어서도 가장 주요한 요소는 관광지 매력 52%, 여행비용 17%, 전반적 환경 16%, 관광지 교통 13% 순위로 나타났다. 최근 FIT(개별자유여행객) 중국인 관광객 수치가 늘어남에 따라 해외 여행지 또한 ‘쇼핑’만이 아니라 관광지 자체의 환경, 문화, 편의성 등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중이다. 물론 여행 비용도 유효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저렴한 비용의 단체여행보다는 선호도에 따라 여행지를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UY_002 사진출처: '중국인 관광객 해외 이미지 글로벌 조사' 도표/ 가족과 함께한다는 중국인 관광객이 45%, 친구와 함께 32%, 커플여행 14%, 혼자 여행 5%

현재까지는 가족 단위의 해외여행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가족과 함께한다는 중국인 관광객이 45%, 친구와 함께 32%, 커플여행 14%, 혼자 여행 5%다. 특히 이들이 해외 현지에서 즐기는 것은 이색적인 풍경과 함께 ‘인증샷’, ‘기념촬영’ 등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자연풍경, 역사 유적 등이 관광지의 매력을 느끼게 해주는 것.

또한 고가(高價)의 음식점보다는 중저가 먹거리에 더 선호도가 높았다. 이와 함께 쇼핑할 때는 단순 ‘쇼핑’ 목적보다는 현지의 특색을 느낄 수 있는 문화 풍토가 조성이 되어 있을 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