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봄 등산, 미끄럽고 추운 날씨 주의..."살얼음 조심에 여벌 옷 준비해야"
상태바
이른 봄 등산, 미끄럽고 추운 날씨 주의..."살얼음 조심에 여벌 옷 준비해야"
  • 박주범
  • 승인 2023.03.01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왕산에서 바라본 도심. 연합뉴스
지난달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인왕산에서 바라본 도심. 연합뉴스

1일 행정안전부는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등산객이 늘어나 이에 따른 안전사고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어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최근 2년(2020~2021년)간 발생한 등산사고는 총 1만4950건이며, 사망 192명, 부상 8506명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 중 3월에만 941건의 등산사고로 15명이 사망하고 539명이 다쳤다.

3월은 겨울과 봄이 공존하는 시기로 도심의 한낮은 포근하지만 산에서는 여전히 기온이 낮고 찬 바람이 불어 사고 위험이 높다.

3월 등산사고 원인으로는 발을 헛디디거나 미끄러지며 발생하는 실족이 38.0%로 가장 많았고, 길을 잃고 헤매는 조난 24.9%, 지병 등으로 인한 신체질환 16.4% 순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로는 점심을 먹고 긴장이 다소 풀리는 12시에서 15시 사이에 가장 많이(33.8%) 발생했다.

행안부가 전한 산행 시 안전수칙은 다음과 같다.

- 산행은 가벼운 몸풀기로 시작해 자신의 체력에 맞는 등산로를 선택하고, 산행 중이라도 몸에 무리가 오면 즉시 하산한다.
- 산행 시 고도가 높거나 그늘진 곳, 낙엽 아래로는 아직 채 녹지 않은 얼음 등으로 미끄러지기 쉬우니 주의한다.
- 암반 지대나 바위 등이 젖어있으면 미끄러짐에 더욱 주의해야한다.
- 등산화는 가급적 바닥 면의 마찰력이 좋은 것으로 선택하고, 등산지팡이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충격에도 바위나 흙 등이 부서져 내리기 쉬우니 항상 머리 위와 발밑을 조심한다.
- 낙석 주의 표지판 등이 있는 곳은 접근하지 말고 우회한다.
-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보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덧입을 수 있는 여벌의 옷과 장갑 등을 챙긴다.
- 18시 전후로 어둑하고 산에서는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조난 등의 사고로 이어지기 쉬우니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해서 해가 지기 한두 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안전하다.
- 집 근처의 가까운 야산을 가더라도 꼭 주변에 행선지를 알리고 출발하는 것이 좋다.
- 최근 건조한 날씨에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산이나 산과 가까운 곳에서는 산불 예방에 주의한다.

차호준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정책관은 “요즘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산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직 산에서는 겨울과 봄이 공존하는 시기로 자칫 덜 녹은 등산로에서 미끄러지기 쉽고, 일교차도 커 위험하니 산행에 나설 때는 보온에 유의하고 자신의 체력에 맞는 안전 산행하시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