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다롄공항, 한국발 승객에 흰색 비표 착용 요구…중국인은 제외? 보복 강화?
상태바
中다롄공항, 한국발 승객에 흰색 비표 착용 요구…중국인은 제외? 보복 강화?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2.09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中세관 요구로 시행 중…한국발 모든 항공편 대상"

중국 다롄공항으로 입국하는 한국발 항공편 탑승 외국인들에게 흰색 비표를 착용하게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9일 환구시보 등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지난 3일 한 누리꾼이 소셜미디어에 "다롄 저우수이쯔 국제공항이 한국인 입국자들에게 흰색 비표를 나눠줬다"는 글과 함께 관련 동영상을 올렸다.

이 누리꾼은 "항공기가 착륙할 무렵 승무원들이 한국인 승객들에게 일일이 비표를 나눠주고 별도의 입국장 통로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도록 안내했다"고 전했다.

흰색 비표 나눠주는 대한항공 승무원. 봉면신문 캡처
흰색 비표 나눠주는 대한항공 승무원. 봉면신문 캡처

해당 항공기는 대한항공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봉면신문은 8일 저우수이쯔 공항에 문의 한 결과 "우리는 착륙 안내 업무만 담당하고, 비표 배부는 항공사가, PCR 검사는 해관(세관) 담당"이라고 답변했고, 해관 측은 "관련자들이 퇴근해 답변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대한항공 측은 "우리에게는 비표를 착용하게 할 권한이 없다"며 "입국 관련 당국의 요구"라고 밝혔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다만 대한항공은 "흰색 비표는 한국인뿐 아니라 중국 국적이 아닌 모든 외국인 입국자들에게 나눠준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중국의 대한항공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지난 3일부터 다롄에 도착하는 중국 국적 항공편을 포함한 모든 한국발 항공편은 외국 국적 승객에게 비표를 목에 걸게 하고 있다"며 "현지 해관 측에서 요구한 것이고, 비표도 해관이 제작해 나눠준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 강화 차원에서 지난달 2일부터 31일까지 대중국 단기 비자 발급을 제한했고, 지난달 27일 이 조치를 2월 28일까지 연장했다.

이에 중국 정부도 한국인의 중국행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등 보복성 조치를 취했다.

아울러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지난달 12일 "중·한 사이에 나타난 비자 풍파와 중국 국민이 (한국) 입국 과정에서 겪은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대우에 대해 매우 우려스럽고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불공정하고 차별적 대우'는 한국 방역 당국이 공항에서 중국발 입국자들에게 황색 카드를 목에 걸게 한 것을 의미한 것으로 보인다.

다롄 입국 한국발 외국인들에게 흰색 비표 착용을 요구하는 것은 이에 대한 대응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7일 중국 내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안정·감소세로 돌아섰다고 판단한다며 중국발 입국자 검사 의무를 당초 예정대로 이달 말까지 유지하되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는 조기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