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1800명 넘어서…튀르키예 시리아 피해 예측 불가 '겨울철 야간이라 더욱' [튀르키예 강진] 
상태바
사망 1800명 넘어서…튀르키예 시리아 피해 예측 불가 '겨울철 야간이라 더욱' [튀르키예 강진]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2.06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튀르키예 1천여명, 시리아 800여명 사망…대형 여진에 상황 더 악화 
에르도안 "아직도 사상자 늘어…겨울철 야간 사고로 상황 어려워"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남부를 강타한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합쳐 1800명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AFP, 로이터 등 외신이 보도했다. 튀르키예에서 사망자가 1000명이 넘고, 시리아에서도 약 800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수색 작업이 계속될수록 피해 규모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다행히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 롯데 등 현지 진출 국내 기업의 피해는 아직 없는 것으로 보인다.

유나 세제르 튀르키예 재난위기관리청장은 현재까지 튀르키예 10개 지역에서 1014명이 사망하고, 7000여 명이 다쳤으며, 2824개의 건물이 붕괴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아직도 사상자가 늘고 있다. (피해 규모를) 예상하기 어렵다"며 "겨울철 추운 날씨에다 야간에 발생한 지진으로 상황이 매우 어렵지만 모두가 힘을 모아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6일 터키 지진 피해 현장. 연합뉴스. 

앞서 푸아트 옥타이 튀르키예 부통령은 사망자 수를 284명으로 발표했으나, 몇 시간 만에 피해자 수가 크게 늘었다. 시리아 보건부는 현재까지 사망자를 403명, 부상자를 1284명으로 집계했다. 여기에 반군 측 민간 구조대인 '하얀 헬멧'은 반군 지역에서 최소 380명이 사망하고 1000명 이상이 다쳤다고 현지 상황을 알렸다.

양측의 집계를 합하면 사망자는 최소 783명에 달한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내전 감시단체인 시리아인권관측소도 시리아 서북부에 피해가 집중됐으며, 최소 58개 마을이 완전히 파괴됐다고 전했다. 튀르키예와 시리아 양국의 집계를 더하면 사망자가 1800명에 육박한 것으로 추산된다.

게다가 이날 낮에도 강한 여진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피해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날 최초 지진은 현지시간으로 이날 오전 4시 17분 튀르키예 동남부에서 발생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이날 지진의 진앙은 튀르키예 남부 도시 가지안테프에서 약 33㎞ 떨어진 내륙 지역이다. 진원의 깊이는 17.9㎞로 분석됐다. 이후에도 80 차례에 가까운 여진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들 여진 중 규모 6과 7이 넘는 강진도 여러 차례 이어지고 있다.

6일(현지시간) 튀르키예 동남부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7.8의 지진으로 현재까지 약 14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다행히 국내 기업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6일 터키 지진 피해 현장. 연합뉴스. 
6일 터키 지진 피해 현장. 연합뉴스. 

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를 비롯해 튀르키예에 진출한 국내 대기업은 이날 들려온 지진 소식에 서둘러 현지 법인과 직원 등을 통해 피해 상황 파악을 시작했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판매 법인이 지진 발생 지역과 1천㎞ 가량 떨어진 이스탄불에 자리 잡고 있어 별다른 피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전자는 현재 이스탄불에 판매 법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이스탄불 인근에 위치한 생산 기지에서 스마트폰을 생산하고 있다. 스마트폰 생산 규모는 연간 약 300만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현지 협력사가 운영하는 조립 공장 등도 이스탄불에 위치해 있어 피해가 없다"고 전했다.

현대차[005380]의 첫 해외 생산 기지인 튀르키예 공장은 이스탄불에서 100㎞ 가량 떨어진 이즈미트에 위치한 터라 진앙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어 아직 별다른 피해는 파악되지 않은 상태다. 현대차는 1997년 튀르키예 북서부 도시인 이즈미트에 생산 공장을 설립했으며, 현재 유럽 전략 차종인 i10과 i20을 생산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위치 자체로도 공장은 이스탄불 쪽이고 진앙은 시리아 쪽이어서 거리가 상당히 멀다"며 "현재까지 들어온 피해 상황은 없다"고 말했다.

LG전자[066570] 역시 이스탄불에 판매 법인이 있어 지진에 따른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롯데의 경우 롯데케미칼[011170] 첨단소재사업 인조대리석 공장이 튀르키예 서부 이즈미르 부근에 있는데 이 역시 진앙과는 거리가 멀어 현재 지진 피해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진이 발생한 지역이 터키와 시리아 국경 지대여서 위험 지구로 분류돼 그쪽에는 국내 기업의 공장이 진출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