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美 스텔스기 '정찰풍선' 격추에 강력 항의...추가대응도 예고
상태바
중국, 美 스텔스기 '정찰풍선' 격추에 강력 항의...추가대응도 예고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2.0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찰풍선 격추 장면. 미국 해군연구소 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중국 정찰풍선 격추 장면. 미국 해군연구소 트위터 캡처. 연합뉴스

미국이 스텔스 전투기 등으로 자국 영토에 진입한 중국의 '정찰 풍선'을 격추했다고 밝히자 중국 정부가 강하게 반발했다.

5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미국이 무력을 사용해 민간 무인 비행선을 공격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과 항의를 표시한다"며, "중국은 검증을 거쳐 이 비행선이 민간용이고 불가항력으로 미국에 진입했으며 완전히 의외의 상황임을 이미 여러 차례 미국에 알렸다"고 밝혔다.

이어 "미 국방부 대변인도 이 풍선이 지상 인원에게 군사적·신변적으로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며 "이런 상황에서 미국이 무력을 동원해 과잉 반응을 보인 것은 국제관례를 엄중히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중국은 관련 기업의 정당한 권익을 단호히 보호할 것"이라며 추가 대응을 예고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부 장관은 지난 4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오늘 오후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미 북부사령부 소속 전투기가 사우스캐롤라이나 해안 영공에서 중국이 보낸 고고도 정찰 풍선을 격추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중국은 미국이 중국의 정찰 풍선이라고 지목한 비행체는 기상관측에 주로 쓰이는 민수용 비행선이라며 편서풍과 비행선의 통제력 상실 등으로 미국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