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랜드, 홍수·산사태 속 또 폭우 경보 '1월 평균 대비 769% 쏟아져'
상태바
오클랜드, 홍수·산사태 속 또 폭우 경보 '1월 평균 대비 769% 쏟아져'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1.30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질랜드 오클랜드가 폭우 피해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다시 '황색' 폭우 경보가 내려졌다. 그에 반해 지구 북반부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시베리아급 혹한이 계속돼 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를 실감케 하고 있다.  

30일 뉴질랜드 기상청은 이날 오전 9시(현지시간)까지 폭우 경보가 내려졌던 오클랜드 지역에 31일 다시 황색 폭우 경보를 내린다고 예보했다. 또 이날 오후부터 다음날 오전까지 강풍과 함께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오클랜드의 한 지역 도로 상황
지난 27일 오클랜드의 한 지역 도로 상황

이에 따라 오클랜드시 당국은 주민들에게 불필요한 외출을 자제하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웨인 브라운 오클랜드 시장은 앞으로 예상되는 비가 27일처럼 많지는 않겠지만 땅이 젖어 있고 배수로가 꽉 차 있기 때문에 어쩌면 그때보다 더 위험해질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뉴질랜드 국립 물대기연구소(NIWA)는 올해 들어 지금까지 오클랜드 지역에는 통상적인 연 강수량의 38%에 해당하는 비가 내렸다며 이는 통상적인 1월 강수량의 769%나 되는 엄청난 양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7일 하루 동안 오클랜드 지역에 내린 비는 249mm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이로 인한 홍수와 산사태로 오클랜드 지역에서는 지금까지 4명의 인명 피해와 함께 가옥 침수, 단전과 단수 등 큰 재산 피해가 났다.

오클랜드시 당국은 주택 검사관들이 조사해 집안에 들어가는 게 안전하지 않다고 판정한 적색 딱지 주택이 지금까지 40여 채, 제한된 출입만 허용한 황색 딱지 주택이 150여 채 나왔다고 밝혔다. 5000 채가 넘는 피해 주택들에 대한 조사가 현재도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적색 딱지와 황색 딱지 주택들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 도로들도 홍수나 산사태로 폐쇄된 곳이 아직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오클랜드 국제공항은 홍수 피해로 문을 닫았던 국내선과 국제선 터미널이 다시 문을 열면서 이날 2만5000여 명이 오클랜드를 떠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경제계에서는 이번 폭우로 이미 9000여 건의 보험 청구가 접수된 보험회사 등 많은 기업이 엄청난 부담을 안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클랜드의 한 경제단체장은 방송에서 "보험 회사 등 기업들이 이번 폭우 사태로 엄청난 부담을 안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일부는 영원히 문을 닫게 될지도 모른다고 밝혔다. 오클랜드 지역에는 폭우로 27일부터 일주일간 비상사태가 내려져 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