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2차 소환 불응 시사'…검찰 구속영장 청구 전망
상태바
이재명, '2차 소환 불응 시사'…검찰 구속영장 청구 전망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1.29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 2차 소환 조사에 불응할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검찰은 조만간 이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전날 이 대표 측에 실효성 있는 조사를 위해 추가 출석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복수의 날짜를 제시했다.

이 대표 측은 전날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조작된 내용에 근거해 원하는 답을 얻고자 반복적으로 질문을 던졌다"며 검찰이 이 대표를 한 번 더 포토라인에 세워 범죄자로 낙인찍기 위해 2차 출석을 요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일단 이 대표 측에 2차 출석 필요성을 전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응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조만간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더라도 1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 즉시 2월 임시국회 회기가 이어지기 때문에 체포동의안 표결을 거쳐야 한다. 국회가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하는 만큼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부결될 가능성이 크다.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 검찰은 이 대표를 불구속기소한 상태로 법정에서 범죄 유무를 다투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