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편의점 5대 행사 폐현수막, 새활용 도트백, 미니백 만들어 [kdf CU]
상태바
CU, 편의점 5대 행사 폐현수막, 새활용 도트백, 미니백 만들어 [kdf CU]
  • 이수빈
  • 승인 2023.01.24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활용 전문기업과 손잡고 5대 행사서 나온 폐현수막 활용해 미니백, 토트백 등 굿즈로 제작
굿즈 수익금 BGF 도시숲 가꾸기 캠페인에 지원, 폐현수막이 나무로 재탄생 되는 순환 구조
전국 최다 네트워크 활용한 녹색경영 실천하며 업계를 이끌어가는 ESG 선도 기업이 될 것

편의점 업계 1위 CU가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 생활 실천을 위해 행사에 사용되고 버려지는 현수막을 활용해 굿즈로 만드는 새활용(업사이클링) 프로세스를 시범 도입한다.

편의점에서는 5대 행사로 불리는 설, 추석,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에 각 점포에 현수막을 배부하고 있다. 그동안 행사에 사용된 현수막은 화학 염료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워 행사 종료 후에는 그대로 버려진 뒤 대부분 소각됐다.

기후변화행동연구소에 따르면, 현수막 1장 제작에 배출되는 온실가스 양은 6.28kg CO₂e(이산화탄소 환산량)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U는 이러한 자원 소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활용 전문기업 ‘큐클리프’와 손잡고 행사에 사용되는 현수막을 미니백, 토트백 등으로 만드는 한편, 현수막 제작단계부터 폐 페트병에서 뽑은 재활용 섬유인 리젠(regen) 원단으로 만든 현수막을 새롭게 도입했다.

리젠 소재는 친환경 폴리에스터 원단으로 일반 기능성 원단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리젠 현수막은 일반 현수막보다 가격이 10배 가량 비싸지만 미터(M) 당 페트병을 약 10개 재활용해 이산화탄소를 354g 감축할 수 있다.

CU는 리젠 현수막 내구성과 새활용 용이성 등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 빼빼로데이에 서울지역 100여 점포에 리젠 현수막을 배부한 뒤 행사 이후에는 현수막을 배송차량으로 회수해 큐클리프에게 전달했다.

큐클리프는 가공 작업을 거쳐 이달 현수막 디자인을 입은 ‘미니백’과 ‘토트백’을 만들었다.

CU는 멤버십 앱 포켓CU에서 새활용 가방을 이달 27일부터 홈배송과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판매하고 이로 인해 얻은 판매 수익금을 ‘BGF 도시숲 가꾸기 캠페인’에 지원한다. 

한번 쓰고 버려지는 폐현수막이 나무로 재탄생되는 자원 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CU는 이번 리젠현수막 시범 도입이 페트병 약 1천 개를 재활용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3만 5400g를 감소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CU는 ‘지구와 사회의 좋은 친구, BGF’라는 전사 ESG 비전 아래 구체적인 녹색 경영 실천 로드맵을 바탕으로 상품, 서비스, 물류까지 전방위에 걸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CU는 친환경 그린스토어 개발, 고효율 냉장집기 도입, 중앙 물류센터의 유휴 공간을 활용한 친환경 전기 에너지 생산, 업계 최초 전기 배송 차량 도입 등을 통해 정부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고객의 손쉬운 친환경 생활 실천을 돕기 위해 업계 최초로 ▲무(無)라벨 PB 생수 도입 ▲친환경 PLA(Poly Lactic Acid) 간편식 용기 적용 ▲PB 상품 재활용 등급 표기 등을 진행하며 녹색 소비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CU는 지난 한 해 동안 플라스틱 1400여 톤을 감축 효과를 냈다.

사진 BGF리테일

이수빈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