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마 추진위 "터널관통으로 추가되는 재건축비용 손배소송"
상태바
은마 추진위 "터널관통으로 추가되는 재건축비용 손배소송"
  • 박주범
  • 승인 2023.01.13 17:50
  • 댓글 47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은마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

서울 강남 노른자위 땅에 들어선 대치동 은마아파트를 두고 최근 각 사업주체간 대립이 격화하고 있다.

이 아파트 밑을 통과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에 대해 안전성 위험을 주장하는 은마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추진위)와 과학적 시공으로 위험은 전혀 없을 것이라는 국토교통부(국토부)와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그 주인공들이다.

최근 일련의 상황이 이런 대립각에 기름을 붇고 있다.

지난해 7월 국토부는 GTX-C노선에 대해 2023년 첫 삽을 떠 2028년에 개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지난 11일에는 서울시·인천시·경기도 등과 '국토부·지자체 GTX 협의회'를 구성해 C노선의 민자적격성 검토 완료(2월), 실시협약 체결·착공(올해 하반기) 등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불과 5년 후면 GTX-C노선이 완공되는 것이다.

추진위는 삼성역~양재역 구간을 직선으로 연결하거나 하천방향으로 우회하도록 설계를 변경해야 한다고 줄곧 주장해왔다. 하지만 국토부의 발표대로 시공사가 올해 하반기 착공을 시작해 터널이 노선도의 각 지점들에서 뚫리기 시작하면 주민들의 우회안은 물 건너 갈 공산이 크다.

익명을 요구한 국내 건설사 관계자는 "아직 GTX와 같은 대형공사 터널을 대심도에 뚫은 사례가 없어 (노선변경 가능 시일을) 예측하기 쉽지 않지만, 분명한 점은 터널 뚫는 기계가 작동을 시작하면 변경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선 변경이 가능한 시간은 많아야 앞으로 6~10개월 정도인 셈이다.

자료=은마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

지난 11일 이코노미스트 보도에 따르면, 국토부가 해당 공사의 민자사업자를 뽑을 당시 아예 은마아파트 단지 지하를 통과하게 설계하라며 우회방안을 배제해 제안했다는 정황이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국토부는 해당 매체에 "2014년도 예타 때부터 은마아파트를 지나는 노선을 계획한 것은 맞으나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문서에 ‘은마아파트’라는 단지명을 직접 명시한 적은 없다”며, "국토부의 노선계획은 참고사항에 불과하다"고 해명했다.

추진위가 입수한 2020년 국토부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청량리-한강하저-삼성역 노선에는 '성동구 고층아파트 및 상업지구 직하부를 우회하는 노선으로 향후 민원소지를 차단'을 명시했으며, 양재역-과천역-과천선 접속부에는 '과천3기 신도시 및 과천주공단지 하부 통과를 배제', '저층 주거지 통과시 민원 최소화'라고 명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추진위 관계자는 “국토부가 애초 다른 방안을 고려하지 않고 은마아파트를 관통하도록 못박았다면 이는 은마에 대한 차별이며 주민들의 안전과 재산권 침해”라며, "국토부 노선대로 아파트 밑으로 GTX가 지나가면 향후 재건축할 때 별도의 안전을 위한 특수시공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이어 "증액되는 비용까지 (은마아파트가) 떠안아야 하는 것은 다소 억울하지 않나. 어쩔 수 없이 국토부와 시공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으로 갈 수밖에 없을 듯"이라며, "이런 예기치 않은 비용 등은 향후 사업주체가 추가 비용을 요금에 전가해 출퇴근 시민들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논란거리는, 최근 서울시가 서울 아파트 높이를 35층 이하에서 50층까지 상향 조정한 점이다. 추진위는 지난해 10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통과된 재건축안은 최고 35층이었지만 서울시의 제도 변경으로 50층까지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GTX-C노선 삼성역.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만약 재건축이 최고 50층으로 허가된다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새로운 아파트는 층고가 높아졌으니 지하층을 더 많이 설계해야 되고, 이는 자연스레 지금의 안전 우려보다 심한 불안감을 낳을 수 있는 상황이다.

추진위 관계자는 "차후 구조안전성 보강 등으로 인한 재건축 공사비 상승, 인허가 지연, 층수 불이익 등의 재산상 손실 또한 어쩔 수 없이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며, "국토부는 우리 주장에 대해 법적 조치를 주장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다양한 방안을 두고 협의에 나서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국토부는 지난 11일 GTX-C노선의 삼성역-양재역 구간 직통연결 가능성 주장에 대해 "한국터널환경학회는 은마아파트 재건축추진위원회로부터 터널 이격거리에 대한 잘못된 사실관계를 전제로 받은 질의에 답변한 것임을 확인했다"며,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거듭 반복되고 있는 주장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할 수도 있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알린다"고 발표한 바 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7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후화라며책임회피 2023-01-17 09:48:32
https://youtu.be/96v-633kEfs
인천삼두아래로 GTX 관통해서 터널파서 발파진동에 의해 건물 분열에 금가고 크랙에 기울어진 아파트인데, 싱크홀 악취 지반꺼짐 재산권침해 현시세가 깡통인데도 구입하는사람이 없어서 이사도 힘들다.현재도 붕괴가 가속화되고 있어서 끊임없는 고통의 나날이라고한다.공사시 땅깊게 고정시키지 않고 엉터리 진동감지 기록하고,진실 은폐, 잘 건설되어서 튼튼했다던 삼두아파트를 노후화된 아파트가 원인이라며 건설사는 책임회피에 발뺌한다고 한다. 은마는 현재 안전등급 D이상인 불안전한 노후아파트입니다. 1개단지도 아니고, 12개의 단지들을 발파하고 간다고요? 진동감지 기록 눈속임에 노후화된 아파트라고 책임회피까지 이게 남의 아파트 이야기입니까!! 대단지관통계획 당장 철회하세요!!!

현건의언론조작 2023-01-16 23:32:04
현건이 언론으로 은마인에게 님비니 이기주의니 프레임으로 은마 주민들을 모욕하는 정도의 도가 넘었다. 사람의 안전은 항상 뒷전이고, 기업의 이윤을 위해서 한아파트만을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것에 기가 막힌다! 인명재해사고 1위 건설사인 이유를 잘알겠네!

그만 괴롭혀라 2023-01-16 13:44:03
현건은 공권력을 이용해서 돈욕심에 은마아파트를 인천삼두아파트처럼 위협하고, 둔촌주공아파트처럼 먹으려고 하고 있다!

한아파트만차별 2023-01-16 13:39:16
타방법들이 있는데 아예 고려하지않고 대단지 우회라는 철도법 원칙을 어기면서까지 한 아파트관통을 처음부터 찍어서 주민들의견 수렴없이 숨기고 감추다가 들통났고, GTXC 노선안에 있는 타아파트들 보호와 달리 은마만 무조건적인 희생이라는 독단적인 절차부터 국민들에 대한 차별이고 법과 원칙에 크게 어긋난거지 과연 은마만 관통이라 검은 속내가 뭘까요?

현대건설 2023-01-16 11:39:52
은마관통은 은마주민에게 마른 하늘의 날벼락이다. 역을 만들어 달라는 것도 아닌데, 이게 무슨 폭력이고 횡포인가? 은마주민의 안전과 생명, 재산권을 지키기 위해 은마추진위와 주민은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저항함이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