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먹는 아메바' 감염 사망자 국내 첫 확인
상태바
'뇌먹는 아메바' 감염 사망자 국내 첫 확인
  • 김상록
  • 승인 2022.12.26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해외 체류 후 귀국한 뇌수막염 사망자에게서 파울러자유아메바가 확인됐다. 이른바 '뇌 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파울러자유아메바는 사람이 감염됐을 때 치명적인 원발성 아메바성 뇌수막염을 일으켜 사망에 이르게 하는 병원성이 매우 높은 원충이다.

26일 질병관리청은 해외 체류 후 귀국한 뒤 뇌수막염 증상이 나타나 응급이송된 환자의 검체에 대해 원인병원체 확인 검사를 한 결과 파울러자유아메바 감염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태국에서 4개월간 체류한 50대 남성 A 씨는 지난 10일 귀국 당일부터 증상이 시작돼 다음 날인 11일 응급실로 이송됐고, 10일 후인 지난 21일 사망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파울러자유아메바의 감염예방을 위해 파울러자유아메바 발생이 보고된 지역 여행 시 수영 및 레저활동을 삼가고,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등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파울러자유아메바의 감염은 주로 호수나 강에서 레저활동을 할 때 많이 발생한다. 아메바에 오염된 물을 코 세척기에 사용하다 감염된 사례도 있다. 사람 간 전파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울러자유아메바가 전 세계적으로 감염 사례는 드문 것으로 보고됐다. 1937년 미국 버지니아 감염자에게서 세계 최초 사례가 확인돼 2018년 기준 381명이 감염됐다. 

감염 사례는 많지 않지만 증상 진행이 빠르고 치명적이어서 조기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