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발열환자' 급증 "진료 기다리다 실신"...중환자실·인력 확보 총력 [KDF china] 
상태바
상하이, '발열환자' 급증 "진료 기다리다 실신"...중환자실·인력 확보 총력 [KDF china]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12.20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매체 "승객 급감한 지하철 텅 빈 채 운행"

최근 상하이에서 발열 환자가 급증하는 등 중국 북방에서 유행하던 코로나19가 점차 남방으로 확산하는 양상이라고 신민만보 등 현지 매체가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상하이 병원마다 발열 환자들이 크게 늘어 의료진의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일부 병원에서는 3∼4시간 줄을 서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상태다. 이어 신민만보는 '오래 대기하다 체력이 고갈돼 실신한 환자도 나왔다'고 전했다.

상하이 퉁지병원 의사 리빙은 "최근 갑자기 발열 환자가 늘어 오전 8시 이전에 80여 명이 대기한다"며 "점심시간을 30분으로 단축했는데도 진료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열이 많은 데 추운 밖에서 대기해야 하는 환경이라 쇠약한 환자들은 감내하기 어렵다"며 "어제 하루에만 고열을 호소하던 젊은이, 고령의 고혈압 환자, 결석 환자 등 여러 명의 환자가 줄 서서 기다리다 쓰러졌다"고 전했다.

일선 병원들은 다른 진료 과목 의료진을 발열 진료에 투입하고 있으나 몰려드는 환자들을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의사들은 중증 노인이나 임신부, 영유아 환자들의 진료가 차질을 받지 않도록 증상이 심하지 않은 환자들은 재택 치료를 권하고 있다.

루이진 병원의 한 의사는 "진료 환자 90%가 체온 39도를 넘지 않는 미열 증상자들"이라며 "집에서 감기약과 해열제를 먹는 것이 병원에 오는 것보다 더 낫다"고 말했다. 

발열 환자가 늘고, 코로나19 감염을 우려한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지하철 승객이 크게 줄었다. 상하이 지하철 운영관리센터에 따르면 이달 주말과 휴일 기준 하루 지하철 승객은 423만명으로 지난달 577만명보다 36% 급감했다. 평일 기준으로도 하루 평균 923만명에 그쳐, 전달보다 11%가 줄었다.

이런 수치는 평일에는 출근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밖으로 나오지만, 쉬는 날은 외출을 꺼리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현지 매체는 분석했다.

한편 사망자가 폭증하는 가운데 중환자 집중치료실(ICU)과 의료인력 확보에 중국 전역에 비상이 걸렸다. 당국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독성이 약해 감염되더라도 위·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작다고 강조하지만, 노인들의 경우 백신 접종률이 낮은 데다 기저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아 중증으로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일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 최근 자료를 인용했다며 중국 전역의 ICU 병상이 13만8100개라고 보도했다. 중국 인구가 14억 명이 넘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인구 10만 명당 9.8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나 위건위 레이하이차오 부주임은 지난달 15일 브리핑에서 중국의 ICU 병상은 10만 명당 4개가 안 된다고 밝혔다. 어느 발표가 정확한지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20년 기준으로 발표한 독일 28.2개, 미국 21.6개 등과 비교하면 부족한 실정이다.

10만 명당 7.1개의 ICU를 갖춘 홍콩의 경우 지난 3월 코로나19 5차 파동 때 병상 부족으로 병원 밖에 텐트를 치고 중환자들을 수용하는 의료 대란을 겪었다. 

이에 따라 중국 병원들은 ICU 병상을 비롯한 중환자를 위한 장비를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충칭의 한 인민병원은 최근 중환자 치료를 위한 장비 구입에 1875만 위안(약 35억원)을, 산둥성의 한 인민병원도 인공호흡기 등 구입에 500만 위안(약 9억3000만원)의 예산을 각각 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광저우시는 현재 455개 수준인 ICU 병상을 1385개로 확대하겠다고 밝혔고, 저장성도 연말까지 종합병원 전체 병상의 4% 이상을 ICU 병상으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문 의료 인력 부족도 문제로 꼽힌다. 방역전문가 장웨신은 글로벌타임스에 "ICU에서 근무할 간호 인력의 부족도 문제"라며 "대부분 병원이 다른 의료기관에서 직원들을 빌려오고 있으며 일부 병원만 급히 ICU 의료진과 간호인력을 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저우대 제2부속병원의 류샤오쥔도 "도시의 병원들은 간호 인력이 있지만, 다른 병원들을 의사와 간호사를 모집하고 훈련시킬 역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