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비상통관지원반' 가동...수출입 기업 어려움 '先조치 後보고' 지원
상태바
관세청,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비상통관지원반' 가동...수출입 기업 어려움 '先조치 後보고' 지원
  • 민병권
  • 승인 2022.11.2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태식 관세청장이 부산신항을 방문해 화물연대 파업 대응 비상통관체계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윤태식 관세청장이 부산신항을 방문해 화물연대 파업 대응 비상통관체계 운영현황을 점검했다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로 컨테이너 반출입이 급감하고 수입 통관과 수출 선적도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관세청은 수출입화물 비상통관 대책을 수립하고,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를 시작한 24일부터 부산, 인천, 평택, 광양 4개 항만 세관에 '비상통관지원반'을 가동하고 있다.

윤태식 관세청장은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경보 단계가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29일 부산 신항을 찾아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대응 비상통관체계 운영 현황을 점검했다. 

윤 청장은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엿새째로 접어들면서 컨테이너 터미널 반출입이 급감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수입화물 통관이 늦어지고, 수출화물 선적도 차질이 생기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실제 부산항의 컨테이너 반출입은 평시 대비 43.3% 수준이고, 수출신고 건수도 ’21년(1∼10월) 일평균 4,074건 대비 집단운송거부 첫날인 24일에는 3450건, 25일 2441건, 28일 2046건으로 줄어들고 있어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물류차질이 수출 감소로 직결될 우려가 큰 상황이다. 

윤 청장은 “최근 무역적자가 계속되고, 수출 여건도 좋지 않은 가운데 물류 지체까지 겹친 현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면서, 현장에서 수출입 기업들의 어려움을 실시간 파악해서 ‘先 조치 後 보고’ 원칙에 따라 신속하게 해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진=관세청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