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전력난 심각→헤르손·미코라이우 자발적 주민 대피 권고...전기·난방·수도 모두 끊겨
상태바
우크라 전력난 심각→헤르손·미코라이우 자발적 주민 대피 권고...전기·난방·수도 모두 끊겨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11.20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각한 전력난으로 어둠이 짙게 내린 키이우 거리
심각한 전력난으로 어둠이 짙게 내린 키이우 거리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큰 에너지 사기업 DTEK의 대표가 국민들에게 가능하면 올 겨울을 외국에서 보내서 전력난을 극복하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19일 영국 공영방송 BBC에 따르면, 막심 팀첸코 DTEK 대표는 우크라이나 국민에게 전력 수요 감축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여러분들이 앞으로 3개월 혹은 4개월간 다른 곳에 머무를 수 있다면 시스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DTEK은 우크라이나 전력의 4분의 1 이상을 공급한다.

우크라이나는 최근 수개월간 러시아의 공습으로 전력발전소와 열병합발전소의 절반이 파괴돼 심각한 에너지난을 겪고 있다.

겨울이 다가오면서 추위가 닥쳤지만 수백만명의 국민들이 전력이나 난방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많은 지역에서는 계획에 따른 정전과 계획에 없는 단전 둘 다 흔해지고 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에너지 인프라를 겨냥해 미사일 공격을 퍼붓고 있는 탓이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와 관련, 17일 "우크라이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협상을 시작하기를 원치 않고 있고 타협점을 찾는 것도 거부하고 있다"며 "그 결과가 바로 이것(공습)"이라고 주장했다.

서방국가 지도자들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비군사 인프라를 공격하는 것은 전쟁범죄라고 말한 바 있다.

팀첸코 대표는 러시아의 공격이 있을 때마다 시스템이 불안정해진다며 전력 소비를 감축하는 것이 시스템이 계속 돌아가도록 하는 데 관건이라고 말했다.

앞서 해외 피란민들에게 이번 겨울 동안에는 귀국하지 말 것을 권고하기도 한 우크라이나 정부는 오븐이나 세탁기 등 가전제품의 사용까지 자제해 달라고 국민들에게 말할 정도로 절박한 상황이다.

팀첸코 대표는 우크라이나의 에너지 시스템은 아직도 현재의 수요를 감당할만한 전력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하면서, 국민들이 나라를 떠나는 등 수요를 감축하는 데 기여해 준다면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상대로 한 전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분(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전력 소비를 줄이면, 부상병들이 입원한 병원들에 전력 공급이 끊기지 않고 꾸준히 계속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팀첸코 대표는 아울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밀접한 역사적 관계 덕분에 과거에는 양국 에너지 기업들이 긴밀하게 협력했지만, 오히려 이 때문에 현재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의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확보해 공격에 이용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한편, 우크라이나가 최근 탈환한 헤르손 등 남부 지역의 에너지 인프라 파괴도 심각하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19일 오전에야 헤르손의 철도역에 전력이 공급됐다며, 이 도시에서 건물에 전력이 공급된 것은 헤르손 탈환 이래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런 사정 탓에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 지역을 떠나려는 주민들의 철수 작업을 며칠 내로 시작할 예정이다.

이리나 안드리이우나 베레슈크 부총리는 헤르손과 이 도시의 북서쪽 65km 지점에 있는 미콜라이우에서 일부 주민들이 철수를 원하고 있다며 정부가 이들의 철수에 필요한 준비를 이미 했다고 밝혔다.

베레슈크 부총리는 이번 철수는 주민들의 희망에 따라 자발적으로 이뤄지는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강제 철수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베레슈크 부총리는 "하지만 자발적 철수의 경우에도 국가가 이송을 해 줄 책임은 있다"며 겨울을 보낼 지역으로 주민들을 이송하는 작업을 준비중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사진=CNN뉴스 캡처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