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어때, 숙소 이용후기 조작 뿌리 뽑는다
상태바
여기어때, 숙소 이용후기 조작 뿌리 뽑는다
  • 한 윤철
  • 승인 2019.01.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1숙소 1리뷰’ 정책 대폭 강화


종합숙박·액티비티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황재웅)이 숙소 이용후기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1일 1숙소 1리뷰’ 정책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숙박 상품 이용자가 숙소 한 곳에 대해 하루 사이 하나의 리뷰만 작성하는 제도를 시행한다. 사용자가 특정 숙소 한 곳에 리뷰를 반복적으로 올리는 작업을 제한해 허위 리뷰를 막는 게 목표다. 최근 리뷰 조작 업체가 나서 허위 리뷰를 반복적으로 작성, 실제 사용자가 올린 이용후기를 밀어낸다는 우려가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여기어때는 실시간 리뷰 모니터링 담당 인원을 확대해 '체크인 후 예약 취소 건' 리뷰도 강도 높게 점검하기로 했다. 여기어때는 현재 소비자 편의를 고려, 체크인 시간 이후 리뷰를 작성하도록 지원한다. 이에 ‘노쇼(no-show)’ 고객, 늦은 취소 고객도 리뷰를 작성할 수 있어 차후 확인이 필요했다. 여기어때는 한 달간 평균 3건 정도의 허위 리뷰 신고를 받아 조치를 취하고 있다. 취소된 예약에 대한 리뷰를 30일 간 블라인드하는 ‘자동화 기능’ 도입도 검토 중이다.
 
이외에도 여기어때는 양질의 사용자 후기를 확보하기 위해 추가적인 리뷰 정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오는 2월 중 리뷰 수정 가능 기간을 제한하도록 제도를 손본다. 처음 남긴 리뷰를 뒤늦게 다른 내용으로 고치면서 생기는 문제를 막기 위한 조치다. 앱 사용자가 제휴점이 남긴 리뷰 답글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도 마련한다.


여기어때의 리얼리뷰 수는 430만에 달하며 이 중 130만 건은 제휴점 측 답변이다. 리얼리뷰는 상품을 실제 예약한 사용자만 남길 수 있는 진짜 후기. 생생한 사용담을 통해 다른 고객이 숙박, 액티비티 상품 선택시 실질적인 도움을 주자는 취지로 도입됐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