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카르디(Bacardi), 파트론 스피리츠 (Patron Spirits International) 인수

바카르디(Bacardi) 사가 파트론 스피리츠(Patron Spirits International)사의 주식 100% 와 그 최고급 주류 브랜드인 파트론 테킬라 상표권을 인수하게 되었다. 이 거래는 파트론의 기업가치를 미화 51억 달러로 평가하였음을 나타내며 금년도 상반기에 인수 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바카르디사가 2008년에 파트론 사의 소수지분을 확보한 이후 10 년 가까이 성립된 양사간 긴밀한 관계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통상의 조건에 따라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쥬류 관련 데이타를 제공하는 IWSR에 의하면 이 인수가 성사될 경우 바카르디사는 미국 최고급 프리미엄 주류 분야에서 첫째 회사가 되며 주류 분야에서도 시장 첨유율 둘째 회사가 된다.

파트론 스피리츠사는 작년에 면세 분야에서 2 자리 수 성장을 실현하였다 

면세 분야에서 파트론 테킬라는 2017년에 전년 대비 14.9 % 판매가 증가하였다.  현재 파트론 사의 대표이사 에드워드 브라운 (Edward Brown), 최고 운영책임자 데이비드 윌슨 (David Wilson), 최고 마케팅 책임자 리 애플바움(Lee Applbaum) 등 현 경영진은 그대로 남아 현재과 같은 직책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테킬라는 주류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매력적인 분야이며 파트론은 이러한 최고급 주류 분야에서 분명한 시장 주도자라고 할 수 있다라고 바카르디사는말했다.

파트론사의 설립자인 존 폴 데 호리아 (John Paul De Joria)씨는 “우리는 반반세기 전에 최고급 프리미엄 럭셔리 테킬라를 창조해 내겠다는 목포를 가지고 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파트론사는 전 세계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증류주를 연간 3 백만 통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회사가 지금까지 이루어낸 것과 또한 그 동안의 사회공헌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파트론사는 핵심 비즈니스 분야인 테킬라에서 지속적으로 상품 라인을 확대해 왔다. 

바카르디사 회장인 파쿤도 엘 바카르디 (Facundo L. Bacardi)씨는 “파트론사와 바카르디사는 같이 품질, 진실과 혁신이라는 원칙 위에 창사되었고 대담하게 사업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그 것이 우리의 DNA 입니다. 훌륭한 사업가인 데 호리아씨와 수 년간 함께 일할 수 있었다는 것은 커다란 영광입니다. 그의 비전, 진실성, 용기 덕에 완벽한 테킬라를 세계에 내놓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파트론이 상징하는 모든 것을 완벽함을 목표로 함께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바카르디사의 부회장이며 2008년 이후 파트론사의 이사회 멤버인 배리 카발킨(Barry Kabalkin)씨는 “파트론은 세계가 가장 탐내는 주류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양사간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이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가장 존경하는 파트론 팀과 함께 일하면서 우리는 양사의 공통된 가치를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이 것은 파트론사를 20 년 가까이 이끌어 오면서 이 회사를 업계의 성공적인 모델로 만든 에드 브라운씨와 존 폴씨에게 우리가 한 약속입니다.  파트론 브랜드는 테킬라 분야를 넘어서는 것으로서 바카르디의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훌륭하게 보완해 줄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바카르디사 대표이사 마헤시 마다반(Mahesh Madhaban)씨는 “파트론을 바카르디의 포트폴리오에 추가함으로서 바카르디의 세계적인 공급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파트론이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큰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저는 유능한 파트론 사의 팀과 함께 일하게 된 것에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파트론사의 에드워드 브라운씨는 “파트론은 단순히 우리가 만든 브랜드일 뿐만 아니라 지난 20 년 가까운 개인적인 열정이기도 합니다. 저는 정말로 파트론 팀을 제 가족처럼 생각합니다. 바카르디사는 20년 가까이 지분에 참여하고 우리의 특수한 비즈니스를 잘 알고 있어서 우리가 완벽함을 추구하는 데 당연히 가장 적절한 선장이 될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거래가 완료되면 데 호리아씨는 명예회장으로서 파트론의 앰배서더 역할을 맡을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바카르디사와 함께 자선사업과 환경 사업을 추진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 동안 파트론사는 푸드뱅크, 교육, 재난구조와 용설란을 이용한 역삼투 관개사업 등을 추진해 왔다.

바카르디사의 면세부서 책임자인 마이크 버치 (Mike Birch)씨는 “아직 파트론을 우리 면세분야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구성할지 말하기는 이르지만 우리팀은 매우 고무되어 있습니다.  파트론은 강력한 분야에사 훌륭한 브랜드이며 특히 미국에서 뛰어난 브랜드입니다.

무디 데이빗 리포트에서 번역 전재

친구에게 공유하기